2022년 4월 30일 토요일

Column_트위터의 매력_2022.04.30

 

- SNS와 관계 -

 

* 돈이 많은 사람은 인스타를 하고, 친구가 많은 사람은 페이스북을 하고, 돈도 없고 친구도 없는 사람은 트위터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전 트위터만 합니다.

 

* SNS는 관계의 구조를 보여줍니다. 페이스북에선 친구가 되고, 인스타와 트위터에선 팔로워가 됩니다. 페북에선 수평적으로, 인스타와 트위터에선 수직적으로 연결됩니다. 같은 좋아요도 그 의미가 다릅니다.

 

- Tik Tok like -

 

* 이번 주 빅테크 실적발표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회사는 틱톡이었습니다. 구글은 유튜브 광고 부진을 틱톡 같은유튜브 숏으로 타개하고 있다고 했고, 메타는 실적을 잘 내고도 굳이 틱톡 같은인스타 릴스의 선전을 언급했습니다.

 

* 동영상이 짧고 음악이 웃겨서 틱톡이 잘되는 게 아닙니다. 틱톡은 친구, 팔로워가 아니어도 접속하기만 하면 다짜고짜 동영상을 보여줍니다. 관계를 맺지 않아도 된다는 부담 없음이 틱톡의 강점입니다.

 

- 머스크가 트위터를 원하는 이유 -

 

*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너무 사고 싶어해서 시장 참가자들은 테슬라 주식을 팔아서라도 살 거라고 생각하기에 이르렀고 그날 주식시장은 엉망진창이 됐습니다.

 

*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를 도지코인이나 스페이스엑스랑 연결짓는 건 좀 억지스러운 것 같습니다. 머스크는 트위터의 관계 맺는 방식이 마음에 들어서 사고 싶은 것 같습니다.

 

- 아싸들의 관계맺기 -

 

* 인스타에서 팔로워를 거느리는 사람들은 인싸들입니다. 인스타 팔로워들은 팔로 사실을 자랑합니다. 트위터 사용자들은 덕후 아싸들입니다. 그들은 스크럼을 짜고 대중과 멀어지는 걸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 그래서 트위터는 사생과 부캐의 천국입니다. 아싸 중 가장 성공한 일론 머스크는 앞으로 이 세상의 관계 맺기가 배타적 추종일 걸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 대중은 해체되고 비슷한 사람들끼리 결속하는 세상은 전기차를 만들고 우주선을 쏘는 사람에겐 천국입니다. 앞으로 트위터엔 이런 걸 누가 산다고 광고까지 해하는 광고들로 가득 찰 것이고 그 광고들은 많은 돈을 벌어 줄 것입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