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16일 토요일

Column_투자자의 MBTI_2022.04.16

 - MBTI -

 

* 전공 시간 MBTI에 대한 결론은 중요하지 않다였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자신의 MBTI 유형을 명함처럼 교환합니다.

 

* 한 라디오에서 가장 돈을 잘 버는 MBTI 유형이 ENTJ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외향적이고(E) 연역적이고(N) 이성적이면서(T) 예측하는(J) 사람들이 돈을 많이 번다는 건데, 이 유형에 스티브 잡스와 빌 게이츠가 있어서 평균이 급격히 올라갔다고 합니다.

 

- 사업가의 MBTI –

 

* 끼워 맞추면 말은 됩니다. 사업을 하려면 어울릴 줄 알아야 하고, 남들 보다 먼저 결정하고, 감정에 흔들리지 않으면서, 자신의 예측에 확신이 있어야 돈을 많이 벌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그럼 ENTJ가 돈을 많이 번다고 얘기하면 안되고 사업가가 돈을 많이 번다고 말하는 게 맞습니다. 사업가가 돈을 많이 번다고 말하면 당연한 말을 한다고 하겠지만 ENTJ가 돈을 많이 번다고 하면 그럴 듯해집니다. MBTI가 이렇습니다.

 

- 월급쟁이의 MBTI -

 

* 미국의 어느 웹사이트에서 월급쟁이들을 대상으로 평균 소득과 MBTI 유형을 조사했습니다. 순위가 나열돼 있는데, 법칙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TJ로 끝나는 사람들의 소득이 높았고, FP로 끝나는 사람들의 소득이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앞의 두 글자는 랜덤이었습니다.

 

* 이성적이고 예측하는 사람의 소득이 감정적이고 후행적인 사람들보다 소득이 높습니다. 치사해도 좀 참고 눈치를 챙기는 사람이 회사생활 잘 합니다.

 

- 투자자의 MBTI -

 

* 투자를 잘하는 MBTI 조사는 못 찾았습니다. 보통 이상적인 투자자를 얘기할 때 군중과 떨어져 있고(I), 답이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지 않고(S) 감정에 휩쓸리지 않으며(T) 시장에 순응하는(P) 사람이 잘 한다는 것 같습니다. 누군가가 워렌 버핏의 MBTI를 추정했는데, ISTJ입니다. 가치 투자의 거장은 순응하지 않습니다.

 

*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어서 MBTI를 타고나지 않습니다. 노력하면 성격은 바꿀 수 있습니다. ISTP가 되려면 저는 4글자 중 2개나 바꿔야 합니다. 포기하겠습니다. 1개만 바꿔도 되는 분들은 힘내십시오. 3개 이상 바꿔야 하면 투자 말고 다른 걸로 돈 버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