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6일 금요일

Column_트레이딩을 잘하기 위한 몸부림_2024.07.27

  

* 트레이딩을 잘 하기 위해 뭐든 하는 친구는 1) 높은 민도 2) 좋은 루틴 3) 퀄리티 있는 동료가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 민도가 높으면 놓치기 쉬운 신호를 잡아내고, 루틴이 좋으면 시장을 오독할 위험이 낮아지고, 동료의 퀄리티는 시장을 다양한 각도에서 보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남들이 보는 것만 보게 됩니다.

 

- 민도 -

 

* 신호가 진짜인지를 확인하려면 내 주식과 대척점에 있는 주식들이 반대로 움직이고 있는지를 봐야 합니다.

 

* 관심종목 첫번째 탭에 들어있는 종목들은 마지막 탭의 종목들과 등락 부호가 반대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관심종목을 싹 지우고 포트도 한번 비우는 걸 고민해야 합니다.

 

- 루틴 -

 

* 매일 게으르게 똑같은 날을 보내는 다른 친구는 매일, 일주일에 한번, 한달에 한번, 분기에 한번, 일년에 한번 HTS의 종목들을 정성스레 정리합니다. AI가 종목들 묶어주고 자리 봐주고 신호 봐주는 세상에서 아침 공양을 드리는 스님 같습니다.

 

* 이 친구는 아침에 HTS가 열리지 않으면 공황이 오고 멘붕에 빠져 말을 더듬습니다. 루틴을 지키지 못할 때 불편함은 이 정도는 돼야 합니다.

 

- 동료 -

 

* 단톡방엔 영웅호걸들이 모여 있어야 합니다. 누군가는 전세계 모든 원자재를 정리하고 있어야 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복잡한 수식이 나열돼 있는 세일즈 노트의 의미를 한 줄로 해석해 주고 있어야 합니다. 누군가의 의견을 스토킹하듯 따라가고 있는 사람도 있고, 포커 대회 명장면을 보내주는 사람도 있으면 좋습니다.

 

* 가장 중요한 건 민도, 루틴, 동료들을 끌고 가는데 방해되는 다른 일들을 하지 않는 겁니다. 이번 주가 힘들었다면 주말엔 다른 일을 멈춰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