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7일 금요일

Column_독일이 잘 안풀리는 이유_2023.11.18

  

- 현대차 빠른 전기화의 비결 -

 

* 정의선 현대차 회장은 전기화가 빠를 수 있었던 이유로 한국의 산업단지를 꼽았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좋은 반도체와 자동차용 배터리를 구할 수 있는 나라에서 전기차를 만드는 건 그 자체로 앞서 있다는 겁니다.

 

* 제품들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정교해지는데, 공급망을 촘촘하게 채워주는 산업단지가 있으면 세대가 넘어갈 때마다 격차를 벌릴 수 있습니다.

 

- 독일이 안풀리는 이유 -

 

* 독일 경제가 잘 안풀리는 것도 산업(Industrial)이 쇠퇴하고 있어서입니다. 무엇보다 금융위기 이후 노동생산성 증가율이 3.3%에서 0.3%로 떨어졌습니다. 이민자를 받기 시작하면서 노동력을 저임금으로 대체하는 데에만 주력했습니다. 노동생산성은 돈을 더 주고 일을 더 시켜야 올라갑니다.

 

* 독일 산업재 기업들의 특허 출원도 감소하고 있습니다. 독일은 40%만 일반계 고등학교에 진학합니다. 직업계 학교는 다시 일반 사무직을 양성하는 학교와 특성화 학교로 나뉩니다. 대학생이 몇 명 없으니 대부분 장학금을 받고 다니지만 그 결과, 독일에 기술자는 많아도 기술을 연구하는 사람은 적습니다.

 

* 그래서 산업 부문의 회복 탄력성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PwC에 따르면 독일 산업 부문은 하락 사이클을 겪은 뒤 다른 부문에 비해 원래 매출과 이익률을 회복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 일당백 -

 

* 일본, 독일의 현재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이 많습니다. 일본처럼 내수에 매몰되면 안되고 독일처럼 산업단지의 쇠퇴를 방치해도 안됩니다.

 

* 역시 대한민국의 최고 강점은 교육, 경쟁이고 남들과 비교하는 사회적 분위기입니다. 인구가 줄지만 사람이 공부하고 기계가 일하면 됩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