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13일 토요일

Column_Over Capa Act _2022.08.13

 - 래리 서머스 -

 

* 대통령에 당선된 지 얼마 안된 조 바이든이 작년 3월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예고했을 때 래리 서머스 전 재무장관은 엄청난 인플레를 경고했습니다. 그리고 실현됐습니다.

 

* 얼마 전 서머스는 인플레를 못 잡아 어려워하는 정부를 향해 세금을 올리면 간단하게 해결된다고 조언했습니다. 하지만 세 달 뒤 선거를 앞두고 대규모 증세를 결정할 수 있는 정치인은 없습니다.

 

- 인플레 감축법 = 오버캐파 법 -

 

* 그래서 이번에 바이든은 인플레 감축법을 들고 나왔는데, 인플레의 원인은 공급부족이고 공급이 모자란 모든 산업을 오버캐파로 만들면 된다는 생각인 것 같습니다. 바이든의 계획이 실현되면 반도체, 배터리, 태양광은 공급과잉 확정입니다.

 

* 2004~07년 중국은 생산 설비를 때려지으며 수요 인플레를 일으켰습니다. 금융위기를 겪고 나니 설비는 남아돌았고 공급발 디플레가 일어났고 지금은 부동산 문제로 번져있습니다.

 

* 중국이랑 틀어진 미국은 이번엔 아시아 동맹국들에 생산 설비를 늘리라고 종용하고 있는데, 따라줄지는 모르겠습니다. ‘선수들끼리 왜 이래분위기인 것 같습니다.

 

- 고점에서 투자 -

 

* 그래도 미국이 저러니 뭔가 하긴 해야 할텐데, 울며 겨자먹기로 투자를 늘리는 순간 순간마다 ROIC는 떨어진다는 사실은 주식 투자자들은 모르는 것 같습니다.

 

* 앞으로 한국 일본 대만은 이런 식으로 불려다닐 일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제조에서 서비스로 넘어가기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