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일 수요일

Column_서울_2024.10.03

  

- 정약용이 아들에게 -

 

* 다산 정약용은 유배지에서도 아들들에게 편지를 써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가르쳤는데, 대부분의 내용이 공부하고 생각하면서 살아라입니다. 두번째는 정당하게 돈을 벌어라, 세번째가 사람을 제대로 사귀어라, 마지막이 지식인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입니다.

 

* 지식인의 역할을 얘기하며 한양도성 4대문 10리를 벗어나지 말라고 하는데, 외국문물을 접하고 좋은 교육을 받으려면 서울에 있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서울엔 문화가 있습니다.

 

- 하드코어 서울 -

 

* KBS 다큐 하드코어 서울은 수서역에서 사람들을 비추면서 시작합니다. 아침 6시엔 출근하는 사람들, 8시엔 면접보러 오는 사람들, 10시엔 병원오는 사람들, 주말엔 학원 오는 학생들로 SRT는 붐빕니다.

 

* 대한민국이 인구감소에 직면해 있지만 서울의 사람 회전율은 사상최고를 기록 중입니다. 사람 수가 줄어도 회전은 더 될 것이고, 그러면 대한민국 경제는 돌아갈 겁니다. 서울엔 돈이 돕니다.

 

- 슈퍼리치 이방인 -

 

* 방송에서 외국인들은 한국이 살기 편하다고 말하는데, 정확히는 서울이 살기 편리하다 일겁니다. 도시풍경이 미국 동부랑 비슷하고 젊은 사람들은 영어를 할 줄 아니 큰 불편함이 없을 겁니다.

 

* 넷플릭스 시리즈 슈퍼리치 이방인은 돈 많은 외국인들이 서울에서 돈 쓰는 내용입니다. 보고 있으면 아시아 다른 나라 사람들이 서울에서 살아보고 싶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서울엔 외국과 연결이 있습니다.

 

* 문화, 경제, 연결은 지금 대한민국 경쟁력의 키워드입니다. 충주가 좀더 재미있으면, 부산 경제가 조금만 더 살아나면, 수서역은 저렇게 붐비지 않을 겁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