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0월 7일 금요일

Column_알고리즘의 기술(4)_2022.10.08

 

- 아마존 창업주의 첫직장 -

 

* 제프 베조스 아마존 창립자의 전 직장은 헤지펀드 DE쇼였습니다. 베조스는 프린스턴에서 물리학과 전자공학을 전공한 뒤 콜롬비아대학 교수 데이비드 쇼가 차린 헤지펀드에 입사했습니다.

 

* 컴퓨터 천재로 불린 데이비드 쇼는 자산들 간 상관관계를 활용해 돈을 벌었습니다. 그 밑에서 데이터를 돌리던 베조스는 인터넷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걸 확인하고 30살에이 되던 1994년 아마존을 창업했습니다.

 

- 2022년 퀀트 완승

 

* 3분기까지 2022년을 결산하면 퀀트 헤지펀드들의 완승입니다. 씨타델은 24% 수익률을 올렸고 멀티 전략의 수익률은 29%나 됐습니다. AQR9월에만 수익률이 9%였고 Full Volatility 전략은 70%였습니다.

 

* 올해 퀀트 헤지펀드 탑103분기까지 수익률은 26.1%입니다. S&P500-24.7%와 정반대입니다. 승패를 가른 건 변동성으로 변동성이 높을 땐 퀀트가 이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 Momentum Proactive -

 

* 시장의 변동성을 온 몸으로 받아내는 닉네임 하버드는 뉴욕이 개장하는 밤 1030분 가즈아를 외치며 박수를 칩니다. 이런 행동이 뉴욕 퀀트 헤지펀드들의 오래된 루틴이라는 걸 얼마전에 알았습니다. 알고리즘 코드를 서버가 아닌 몸에 내장한 그는 기계보다 더 빨리 매크로 지표를 소화합니다.

 

* 벤치마크를 평정하고 무림을 떠났다가 5년 만에 돌아온 친구는 자신이 연마한 초식을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할 것이란 말을 듣고 잠시 실의에 빠졌습니다. 하지만 알고리즘의 기술로 흑화된 그가 시장을 뒤집어 엎기까진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 예측이 불가능하고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패시브는 정말 패시브합니다. 모멘텀을 반발짝 뒤에서 촘촘히 따라가야 합니다. 문제는 외국인 공매도가 아닙니다. 외국인이 알고리즘의 기술을 쓰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