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8일 금요일

Column_트럼프 근황_2023.09.09


 - 최신 여론조사 -

 

* 서포크 대학과 USA투데이가 수요일에 공개한 대선 여론조사 결과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조 바이든 현 미국 대통령을 이기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 유권자 등록을 한 응답자 중 13%가 바이든, 32%는 트럼프를 지지한다고 답했고, 등록하지 않은 유권자들 중엔 바이든 지지 15%, 트럼프 지지 27.5%였습니다. 격차가 꽤 납니다.

 

- 트럼프 근황

 

* 트럼프의 퇴임 후 근황은 송사와 SNS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2021년엔 탄핵에 대응했고 트위터 계정이 20211월에 정지된 이후로 블로그도 만들었지만 인기가 없어서 곧 닫았습니다. 둘째해엔 자신이 만든 SNS ‘Truth Social’을 시작했습니다. SNS는 트위터랑 똑같이 생겼고, Truth Social의 트럼프 트윗(?)을 퍼 나르는 트위터 계정이 생겼습니다.

 

* 2022년 중간선거에선 특정 후보들을 지원하며 재기를 모색했는데, 잘 안됐습니다. 빅테크를 상대로 소송을 걸었다가 졌습니다. 론 드샌티스한테 경선에서 진다는 여론조사도 발표됐습니다. 그러다 11월부터 조금씩 풀리기 시작했습니다.

 

- 일론 머스크와 트럼프 -

 

*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하면 트럼프의 계정 영구 정지를 해제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머스크가 트위터를 산다고 했다가, 안산다고 했다가, 다시 산다고 하면서 왔다갔다 한 끝에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했고 1119일 트럼프 계정을 풀어줬습니다.

 

* 하지만 트럼프는 자기가 만든 트루스 소셜에 계속 트윗을 올리고 있고, 지난달에 구치소에서 찍은 머그샷을 거의 3년여 만에 트위터에 올렸습니다. 다시 트위터 시작하면 볼만할 것 같습니다.

 

- 바이든이 인기 없는 이유 -

 

* 미국 언론들은 바이든이 인기 없는 이유로 인플레이션을 꼽습니다. 경제지표상 수치랑 체감 물가가 너무 다르고, 특히 식료품 같은 생필품 물가는 트럼프 때랑 비교가 안된다는 겁니다. 바이든 지지율은 지미 카터 이후 가장 낮은데, 카터도 물가를 못잡았습니다.

 

* 2024년 미국 대선의 쟁점은 인플레가 될 것 같습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안이 정말 인플레를 잡는지에 바이든의 재선이 달렸고, 주식시장은 잘 모르겠는지 태양광을 패고 있습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