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29일 토요일

Column_화식열전_2023.04.29

  

- 중국의 부자들 -

 

* 사마천의 사기 화식열전에는 2000년 전 부자들의 이야기가 실려있습니다. 지금의 부자들과는 많이 다릅니다.

 

* 주로 상인, 유통업자들이 부자였습니다. 중국은 땅덩어리가 워낙 넓어서 한 지역의 물건을 다른 지역으로 나르기만 해도 큰 돈을 벌 수 있었습니다.

 

- 순환의 중요성 -

 

* 중국 부자들은 2000년 전에 유통의 중요성을 간파했습니다. 역사에 처음 기록된 이코노미스트 월나라 계연은 제자 범려에게 쌀 한말 가격이 20전으로 떨어지면 농민이 가난해지고, 90전으로 올라가면 상인이 곤란해지므로 30~80전에서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 그러기위해선 순환이 멈추면 안되는데, 1) 축적하고 2) 증식해서 3) 배분해야 농민, 상인, 나라가 부강해진다고 했습니다. 가격이 비쌀 때 사서 더 오르기를 바라면 화를 입는다며 사재기를 경계했습니다.

 

- 리스크

 

* 위험한 곳으로 물건을 옮기면 더 큰 돈을 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전쟁터로 물건를 실어나른 사람들이 거부 반열에 올랐고, 그들은 권력자와 이익을 공유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왕의 나라에서 정경유착은 가장 빨리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이들에게 가장 큰 불확실성은 국유화입니다. 왕이 쌩까면 끝입니다. 한나라 무제는 철과 소금을 국가에서 전매하게 했습니다. 세계사 시간에 영혼 없이 외운 이 조치는 한나라의 여러 상인들을 파산시켰고, 물가를 급등시켜 농민들의 삶을 파괴했습니다.

 

- 부자들의 말로

 

* 책을 읽고 나면 시진핑의 캐치프레이즈 공동의 부유가 굉장히 거슬립니다. 공동의 부유가 국가의 부유로 언제 바뀔지 모릅니다.

 

* 화식열전에 등장하는 중국 부자들의 끝은 대체로 비슷했습니다. 왕이 경제를 망치고, 부자들은 직언합니다. 그러다 기록에서 사라집니다.

 

근로자의 날 잘 쉬십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