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14일 금요일

Column_중국은 어떻게 실패하는가_2023.04.15

  

* 한국어 번역 서적 중국은 어떻게 실패하는가의 영어 원제는 위험지대(Danger Zone)입니다. 미국인 정치학 교수 두 명이 쓴 이 책은 2025년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합니다.

 

- 가속도의 법칙 -

 

* 특정 정치 세력, 국가가 한 쪽으로 방향을 타기 시작하면 스스로 멈추기 어렵습니다. 태평양 전쟁을 일으키기 전 일본 군부는 미국과 전쟁을 벌이면 이기지 못할 거라는 걸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습니다.

 

* 삼국지에서 조조는 배 위에서 싸우면 오나라에 질 거라는 걸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적벽에서 멈추지 못했고 배들을 사슬로 묶었습니다.

 

* 배터리 주가가 비싸다는 건 누구나 알지만 더 샀으면 더 샀지 팔지 않습니다.

 

- 혹시 ? -

 

* 혹시나 하는 마음 때문입니다. 성공이 계속되면 무모한 상황에 맞닥뜨려도 혹시 이번에도 잘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들게 돼 있습니다.

 

* 그러던 찰나에 옆에서 부추깁니다. 더 강한 상대랑 싸우라고, 더 사라고, 너는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진정한 친구는 예쁜 여자한테 말 걸려고 할 때 말리는 새낍니다.

 

- 고점에서 -

 

* 책은 전쟁을 일으키는 국가들의 공통점을 지적합니다. 국가의 힘이 정점을 찍고 내려갈 게 뻔히 보이는 시점에서 전쟁을 결행합니다. 전쟁을 일으키는 건 용기가 아니라 지금 아니면 기회는 영영 없을 거라는 두려움입니다.

 

* 1914년 독일, 1941년 일본, 2022년의 러시아는 내려갈 게 보이는 나라들이었습니다. 여기에 최고 결정자의 멍청함이 정점을 찍습니다. 옆에 말려주는 친구가 없는 외로운 독재자들입니다. 멍청한 사람들은 민주주의가 리턴이 작다고 불평하지만 리스크도 작습니다. 샤프 레이쇼를 생각하십시오

 

- 2025-

 

* 이 책은 중국이 전쟁을 일으킬 동인을 몇 가지 더 귀띔합니다. 중국 경제는 아주 효율적인 신경제 민간 부문과 아주 비효율적인 구경제 공공 부문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대만을 뚫고 나가서 아프리카 같은 후진 경제를 식민 지배할 수 있다면 구경제의 오버캐파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공산당에 대한 인민들의 의심은 충성으로 바뀔 겁니다.

 

* 우리는 이 도박에 시진핑이 돈을 태울지를 맞히면 됩니다. 시진핑은 태우고 싶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측근들이 끊임없이 부추길 것이고 기회의 창은 점점 작아지고 있습니다. 2025년 탑픽은 방산일 수도 있습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