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2일 토요일

Column_문제를 해결하는 주식_2021.10.02

 - breakthrough stock - 

 

* 세상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주식은 대박을 낼 확률이 높습니다. 더 이상 못생긴 전기차를 사지 않게 해준 테슬라, 반도체를 더 미세하게 만들어주는 ASML 같은 주식이 그렇습니다. 제 친구는 이런 주식을 breakthrough stock이라고 부릅니다.

 

* 한때 잘나가는 벤처 기업가였지만 지금은 못나가는 정치인 안철수는 해결책을 찾긴 어렵지 않다. 다만 문제를 정의하기 어려울 뿐이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역시 주식으로 먹어 본 사람은 다릅니다.

 

- 문제 -> 해결 -> 문제 -

 

* 지금의 문제는 과거의 해결책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석탄은 산업화를 가능하게 했지만 지금은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전락했습니다.

 

* 똑같이 지금의 해결사는 미래에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환경오염을 줄여주는 재생 에너지는 화석 에너지보다 전력생산이 불안합니다. 그래서 재생 발전이 늘면 늘수록 전력공급의 안정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 미국, 유럽, 중국의 공통점 -

 

* 지금 미국, 유럽, 중국은 같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추울(?) 겨울을 앞두고 미국에선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했고 풍력을 때려지은 유럽은 바람이 불지 않아 전기가 부족합니다.

 

* 중국의 전력난은 호주산 석탄 문제도 있지만 중부지역의 가뭄과 태풍으로 수력발전이 6~8월 마이너스 증가율을 기록한 영향이 더 큽니다.

 

- 구해줘 그린 히어로 -

 

* 이제 와서 전력생산이 불안정하니 재생 에너지를 다시 쓰지 말자고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턴 재생 에너지의 문제를 해결해줄 주식을 찾아야 합니다.

 

* 당장 떠오르는 방법은 두 가지인데, 1)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고용량 배터리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전고체 배터리를 만드는 퀀텀스케이프를 벌써 잊으면 안됩니다.

 

* 2) 또 다른 방법은 전기를 남는 곳에서 부족한 곳으로 보내는 스마트 그리드를 까는 것입니다. ‘자만 들어도 지겹지만 이번엔 정말 될지도 모릅니다.

 

* 주식이 성공하려면 맥락이 있어야 합니다. 여의도에서 재생을 성공시킨 그린 히어로은기환은 스마트 그리드의 성공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는 자신의 전기차를 운전해 보라며 말합니다. “, 전기차가 훨씬 좋아요 전기차 사세요

 

좋은 주말 되십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