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12일 토요일

Column_이제 어떻게 하시겠습니까_2022.11.12

  

- 존 메이너드 케인즈 -

 

* 명언을 많이 남기고 돌아가신 존 메이너드 케인즈는 이런 말도 했습니다. “사실관계가 달라지면 나는 생각을 바꿉니다. 당신도 그러십니까?”

 

* 멋진 말인데 어렵습니다. 인간은 경험에 지배당해서 사람에게 미래를 상상해보라고 할 때와 과거를 회상해보라고 할 때에 활성화되는 뇌의 영역은 같습니다.

 

- 2022년 복기 -

 

* 닉네임 회계사와 2022년을 복기했습니다. 인간은 자신이 다뤄 본 자산과 경험치에 의해 제약당할 수밖에 없다는 걸 확인한 2022년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 시장은 계속 달라지는데 자신의 경험 밖에서 해답을 찾지 못하다보니 시장을 잘 따라가다가도 보지 못한 상황에 맞닥뜨리면 포지션을 꺾게 됩니다.

 

* 그래서 시장이 방향을 바꿨다는 어떤 신호도 없었는데 금리가 3%를 넘었을 때 사람들은 관성적으로 포지션을 롱으로 돌렸고 환율이 1,300원을 넘었을 때에도 달러를 팔았습니다.

 

- 전례없는 일

 

* 판교에서 기계로 글로벌 매크로를 돌리는 수학자는 전례 없는 일이 벌어지면 어떻게 하냐는 질문에 전례 없는 일이 있느냐고 되물으며 시장은 항상 반복돼 왔는데, 사람들이 찾아보지 않을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 보험회사 버크셔헤더웨이는 9월 말 기준 총자산 4,600억달러 중 채권이 186억달러밖에 없습니다.  현금이 1,050억달러로 훨씬 많습니다. 애플을 빼면 에너지, 음식료, 은행이 가장 많습니다. 인플레가 사라졌다는 증거를 아직 못 찾은 것 같습니다.

 

* 미국 물가가 내려왔고, 미국 3M-2Y 스프레드는 18bp로 좁혀졌습니다. 이제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좋은 주말 되십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