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12일 토요일

Column_쌰라웃_2025.07.12

  

- X(구 트위터)에 모인 자들 -

 

* 지난 2주 동안 책 판매량을 보고 있는데, 판매량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건 쌰라웃입니다. 처음 트위터에 올린 날, 박모 위원이 텔레그램에 돌려준 날, 매운맛 최선생님이 혀를 끌끌 찬 날 판매량은 튀었습니다.

 

* 쌰라웃이 누적되면 판매량은 느리게 떨어집니다. 트윗은 갑자기 나타나지만 타임라인에 계속 남아 있습니다.

 

- 인플루언서들 -

 

* 지난 2주 동안 SNS가 세상을 움직이는 이치를 조금 더 알게 됐습니다. 사람들은 SNS의 아주 작은 커뮤니티들에 소속돼 있고, 여기에 아주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플루언서들이 있습니다.

 

* 그들은 적은 사람들로부터 높은 충성도를 확보하는데, 사람들은 인플루언서의 취향을 소비합니다. 인플루언서는 옳다고 얘기하지 않습니다. 좋다고 얘기합니다.

 

- Fan -

 

* 투자자들도 팬화(Fan) 하고 있습니다. 테슬람은 처음에 비하하는 용어로 쓰였지만 이젠 주주들의 정체성이 됐습니다. 젠슨 황은 황 사장님으로 불립니다. 주주들은 창업자의 강성 지지자들입니다.

 

* 일론 머스크가 정치에 과몰입할 때 라이트한 팬들은 떠났고, 하드코어한 팬들은 정신을 차릴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어느샌가 CEO의 취향은 가장 강력한 투자 포인트가 됐습니다.

 

* 지금 연구해야 하는 건 사람입니다. 1) 창업자가 그리는 그림에 2) 얼마나 많은 사람이 3) 어떤 강도로 동조할 것인가가 현재 주가입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