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1월 31일 토요일

Column_주도권_2025.01.31

  

- 먼저 파는 것의 위험 -

 

* 돈이 주식시장으로 줄지어 들어오고 있습니다. 지금은 먼저 파는 걸 가장 경계해야 합니다. 하락 추세로 전환된 걸 확인하고 파는 편이 낫습니다.

 

* 기술적 분석, 밸류에이션은 의미 없습니다. 이럴 때엔 주식시장의 주도권이 바뀌는 순간을 포착하는 게 중요합니다.

 

- 바이사이드 우위 -

 

* 펀드 매니저가 대접받는 게 몇 년 만입니까. 요즘 주식형 펀드는 걸기 무섭게 완판됩니다. 바이 사이드 우위는 전략이 복제되면서 사라져 왔습니다. 손익 차등형도 지금은 펀드가 부담을 덜하는 구조가 많은데, 다시 펀드 부담이 늘어날 겁니다.

 

- 매니저 우위 -

 

* 작년부터 운용사보다 매니저 이름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매니저 이름을 들어 봤다는 건 시장에 알파가 있다는 증거입니다. 알파가 사라지면 사람과 스타일은 죽고 지수만 남습니다.

 

* 스타 매니저는 유연함을 잃으면 같이 사라지는데, 팬들의 기대에 부응한다고 포트를 못 바꾸거나 내가 종목을 쳐올리면서 사야 될 정도면 매니저의 재량은 수익률에 기여하지 못합니다.

 

- 큰 돈 우위 -

 

* 적은 사람이 큰 돈을 투자하다가 많은 사람이 적은 돈을 투자하게 되면 주식시장 랠리는 마무리됩니다. 2006년에서 2007~08년으로 넘어갈 때 가장 달라진 점은 부자 동네에서 큰 돈 들어오다 중산층 동네에서 작은 돈이 들어오는 것이었습니다.

 

* 시장의 주도권은 아직 바이사이드, 매니저, 큰 돈에 있는 것 같습니다. 계속되지 않는다는 걸 잘 알고 있고 주도권이 넘어갈 때를 대비해야 하지만 그간 고생이 너무 길었으니 일단 즐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