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1월 10일 토요일

Column_물건의 속성_2026.01.10

 * 이 세상 모든 물건엔 고유의 기능이 있습니다. 물건이 본래 속성에서 벗어나면 문제가 생깁니다.

 

- 기술의 미덕 -

 

* IT의 미덕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이 떨어지는 겁니다. 그 덕에 다른 산업들도 디지털로 전환하면서 생산성을 높이고 있고, 주가는 올랐습니다.

 

* 만약 IT제품의 가격이 오른다면 생소한 일들이 벌어지게 됩니다. 중고제품 거래가 늘 것이고 고장나면 수리해서 쓸 겁니다. 기업들은 공급을 조절하고 새로운 기술의 등장이 늦어져 기술 표준도 만들어지지 않을 겁니다.

 

- 발등을 찍다 -

 

* 미국의 델, HP 같은 세트 업체들은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높다고 불평하고 있습니다. 두 회사의 주가는 계속 내려가고 있고 애플이 구글에 시가총액 2위 자리를 내준 것도 원가에 대한 부담이 다르기 때문일 겁니다.

 

* 삼성전자는 반도체 사업부가 돈을 벌수록 스마트폰 사업부는 돈을 못 버는 구간까지 온 것 같은데, 이익이 증가하는 것과 이익이 고르게 나오는 것 중 주가에는 뭐가 좋을지 투자자들은 결정해야 할 겁니다.

 

- 미국의 불편함 -

 

* 미국인의 이익이 침해된다는 생각이 들면 거침없이 트윗을 날리는 트럼프는 이틀 전 사모펀드의 1인주택 매입을 금지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중간선거를 앞두고 물가가 올라가는 건 두고 볼 수 없습니다.

 

* 자기가 올린 관세 때문에 물건 가격이 오르는 건 참아야 한다고 하지만, 다른 것 때문에 물가가 오르면 트럼프는 참지 않을 겁니다. 트루스소셜에 메모리 반도체 회사들을 저격하지 말라는 법 없습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